깊은곳

제9회(2021. 6. 26.) 산업보안관리사 시험, 합격 후기 본문

잠은 죽어서 잔다/자격증

제9회(2021. 6. 26.) 산업보안관리사 시험, 합격 후기

딥테이커 2022. 1. 1. 17:08

오랜만에 포스팅을 남깁니다.

산업보안관리사 시험을 진작에 치루고 합격 한지가 오래 되었는데 블로그 관리를 너무 안 했었네요...

제 스스로에게 반성합니다. 2022년이 되어 블로그 관리를 위해 도메인 등록도 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달리고자 합니다.

 

제9회(2021. 6. 26.) 산업보안관리사 시험을 치루고, 합격 한지 거의 반년이나 지났습니다.

이제야 후기를 정리 해 보려고 하는데,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시험을 왜 보려고 하였는가?

정보보안, 정보보호에 원래부터 관심이 많고 공부도 어느정도 한 지라 정보보안기사를 준비 하려고 하였습니다.

정보보안기사는 정보보안과 정보보호의 포괄적인 부분에 대한 시험이고 산업보안관리사는 정보보안기사보다 바운더리가 좀 작은 학습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보안 기술 + 산업보호 관련 법률 및 법규로 이루어져 있지요.

정보보안기사 준비 중에 잠깐 거쳐가는 자격증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고, 또 다른 메리트는 필기, 실기시험 구분 없이 한번만 보면 되는 시험이라 그것 또한 저에게 메리트로 다가오게 되었답니다.

정보보안기사와 차이는?

구분 정보보안기사 산업보안관리사 차이점
Domain 1 시스템보안 관리적보안 - 기술적보안 : 시스템 + 네트워크 + 애플리케이션

- 정보보안일반 : 관리 + 물리 + 보안사고대응
Domain 2 네트워크보안 물리적보안
Domain 3 어플리케이션보안 기술적보안
Domain 4 정보보안일반 보안사고대응
Domain 5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 보안지식경영

정보보안기사나 산업기사는 IT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어떻게 하면 보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점인 반면에,

산업보안관리사는 회사, 기업이나 특정 기술에 중점을 두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볼륨으로 본다면, 정보보안기사 > 산업보안관리사

시험응시 접수

산업보안관리사 자격검정 홈페이지(https://license.kaits.or.kr/) 에서 접수하면 되고,

접수비용은 6만원입니다. 역시 예상했던대로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라 접수비가 비싸네요...

비용이 비싼 만큼 당연히 떨어지면 안되겠습니다. T.T

그리고, 시험 보는 인원이 별로 없는 만큼 서울과 지방 특정 한 군데에서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지방에서 시험 준비하는 분들은 이동하는게 만만치 않겠네요.

수험 교재

협회에서 추천하는 참고서적

산업보안관리사 자격검정 홈페이지에서 안내 된 공식적인 수험 교재는 케듀아이에서 발간한 교재가 있는데, 저는 저번 리눅스마스터 시험 준비 할 때와 마찬가지로 협회에서 추천하는 교재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서점에서 산업보안관리사 책을 펼쳐 놓은 뒤 비교 해 보니 오히려 다른 책이 눈에 들어오길래 옆에 있는 책으로 고르게 되었답니다.

  * 국가공인 산업보안관리사 한권으로 끝내기(2020)(시대고시기획)

관리적보안부터 보안지식경영까지 시험 도메인대로 잘 정리되어 있고, 책 두께가 그렇게 두껍지도 않아서 한권만 들고 다니면서 공부하기 적당했던 교재였습니다. 

시험을 보러 가서

서울권역 시험장소인 서초구 양재고등학교

이 날은 아침부터 비가 왔다, 그쳤다 하는 날씨가 반복되어 불쾌지수가 급격하게 상승되었던 날이기도 합니다.

시험이 오후부터 시작 된 관계로 오전에는 카페에서 수험서로 마무리 공부를 준비하다 시험을 보러 들어가고, 시험지를 딱 받아본 순간 저는 멘탈이 붕괴되었답니다. 기출문제가 공개 된 적이 없기에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었지만 책에서 예상한 문제가 단 한문제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난관을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과 난 이미 떨어졌다는 슬픔이 교차하는 가운데 2시간의 시험 시간은 시작되었고, 어떻게든 답을 찾을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도메인 당 25문제, 총 125문제로 도메인당 40점 미만 과락이 있고 평균 70이 넘어야 통과 가능한 시험이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정보보안기사 준비를 하면서 많이 접했던 문제였기 때문에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많아서 풀 만한 문제였으나 특정 회사의 기술유출 사례 등을 예시로 들면서 문제를 풀라고 하는 문제들은 상대하기가 굉장히 골치 아픈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보면 당연히 법규 이런건 머리속이 백지가 되듯이 생각도 안나고요...

 

그래서 저의 결정은 상식선에서 맞지 않는 답을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을 써 가면서 최대한 상식선에서 맞는 답을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특정 상황을 주었을 때 해당 조건에 맞는 법규와 법리를 생각해내는 것 보다 어차피 법규와 법리도 상식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을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기에 어느정도 상식에 반하는 것만 아니라면 정답으로 거의 찍다시피 하였습니다...

 

시험장을 나오면서 하늘이 노래지더군요... "아, 나는 틀렸구나. 후반기에 다시 한 번 준비해야겠다."

이 날, 저녁에 술을 진탕 마시고 퍼질러 잤던 기억 밖에 없네요 :(

결과는 천만다행

시험 종료 후 20여일이 지난 7월 중순, 합격자 발표가 있었는데 다행히 합격을 하였답니다.

기술적 보안을 제외하면 거의 찍기가 난무해서 과락에 걸리거나 평균 70을 못 넘을 줄 알았는데, 상식선에서 적당한 것을 답으로 고른 것이 어느정도 효과를 발휘하긴 했나 봅니다. 지금은 자격증도 잘 받고, 책상 서랍에 고이 모셔놓고 있답니다.

협회로 연락하면 점수를 알려주는데, 턱걸이 합격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더 이상 알아보지는 않았습니다. ^^;

다행히도 합격하였답니다. ^^

약간의 팁을 드린다면...

관련 교재를 가지고 공부를 하였으나 시험 문제를 보고 수험서에 있는 예상문제 비슷한 문제도 출제되지가 않아 엄청나게 당황하게 만든 시험이었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 공부를 결심해야겠다 하시는 분은 협회에서 추천 해 주는 수험서를 사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협회에서 추천해주는 책이다 보니 문제도 협회의 손길이 분명히 거쳤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험을 푸시다가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주어진 예문을 읽어보시고 최대한 상식적인 답을 고르시는게 합격 점수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평균만 넘으면 되는 것이지 반드시 100점을 받아야 하는 시험은 아니니까요.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jonghyun_9048&logNo=222098522444

 

국가공인 자격증 산업보안 관리사 벼락치기 합격 후기 + 소소한 공부법

안녕하십니까? 드릉드릉입니다. 합격한 것 확인하고도 귀찮아서 안 올리고 있던 후기인데, 동기가 합격했으...

blog.naver.com

제가 시험을 본 지가 오래 되어 전체적인 설명만 작성을 했는데, 도메인별로 디테일하게 안내된 자료를 링크로 올립니다.

 

산업보안관리사_자격검정시험_문제(참고용).pdf
2.00MB

또한, 협회에서 공지로 안내된 문제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대충 이런 형태로 나온다는 라고만 참고하면 됩니다.

 

https://cafe.daum.net/krcso/Lb6B/1?svc=cafeapi

 

산업보안관리사 요약집입니다. (제가 작년 시험볼때 요약했던것)

작년도 1회 산업보안관리사 시험에 합격했는데요..짧은 기간 준비하면서 정리를 해본 것입니다.다섯번째 과목인 지식경영파트에선 책에 없는 내역이 대거 나와서.. 아주 당황했었죠..급여에 관

cafe.daum.net

위 자료는 시험 요약집인데 2011년도 자료입니다. 최신 트렌드는 없을 수 있으므로 고려하여 보면 됩니다.

 

산업보안관리사 수험생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0 Comments
댓글쓰기 폼